리튬인산철 시동배터리는 상시녹화를 얼마나 오래 할 수 있을까? 리튬인산철 시동배터리를 장착한 후, 주차녹화모드에 따른 녹화시간을 비교해 보았다. 주변 환경과 온도에 따른 오차가 존재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고 이 글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 차량: 그랜저TG
- 배터리: 지에스피 4세대 스마트 엑스파워 리튬인산철 자동차 배터리 XP 80A
- 블랙박스: 파인뷰 X3000 NEW
- 장소: 지하주차장
- 계절: 겨울(1월-2월)
위의 정보는 테스트에 사용된 실험조건 및 환경입니다.
주차녹화(충격 및 모션감지 시 녹화)
가장 먼저 모션녹화모드로 녹화를 시행해 보았다. 차량 시동을 끄게 되면 주차녹화모드로 진입하는데, 그 순간부터 배터리의 전원을 소모하게 된다. 모션녹화의 경우 카메라가 외부 움직임이 있는지 감시한다. 감시 중에 전원을 소비하게 되고, 움직임을 감지하면 영상녹화를 시작하여 추가적인 전원을 소비하게 된다. 제품 제원 상 이벤트 전후로 10초의 시간을 녹화한다고 한다.
- 블랙박스 설정값: 저전압 설정(12.0V), (전원)차단시간 설정: 무제한
- 배터리 상태: 99.9%, 79.9Ah, 14.0V (시동 끈 직후 측정)
- 측정시작 시간: 2023.01.09. 22:21:46
차단시간 설정을 무제한으로 하지 않으면, 주차녹화모드에서 일정시간이 지난 후 블랙박스 전원이 꺼져 더 이상 녹화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배터리 사용환경을 반영하지 못한다. 따라서 차단시간을 무제한으로 설정하였다. 단, 저전압(12.0V) 이하로 전압이 내려갈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저전압 설정은 해둔 상태다.
실험 시작은 배터리를 99.9% 충전한 상태에서 시동을 바로 끄고 배터리 상태를 체크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우측에 배터리 상태는 [GSP XPOWER] 어플을 이용하여 테스트하였다. 시동은 끈 직후 모션녹화상 움직임을 감지한 상태라 11.2W의 전원을 사용 중인 상황이다. 이 상태로 예상 사용가능한 시간은 105시간 12분 35초로 표시된다. 이 상태로 며칠간 방치 후 다시 차량으로 돌아와 실험을 종료하였다.
차량에 탑승하기 전 모션감지(비녹화) 상태 전력을 체크해 보니 3.9W의 전원을 소비하고 있었다. 실험초기처럼 11.2W로 녹화가 지속되었다면 4일밖에 녹화를 하지 못해 이미 방전되었을 것이다. 모션감지녹화 결과는 아래를 참고하자.
- 배터리 상태: 35.9%, 28Ah, 13.0V
- 측정종료 시간: 2023.01.15. 19:08:29
- 측정시작~측정종료 사이 시간: 5일 21시간 13분 (141시간 13분)
- 소모된 배터리 용량: 64%
평균치로 계산하자면, 132분당 1%의 배터리 사용했으며, 완전 방전까지 사용했다고 가정하면 9일 4시간 39분이라는 계산결과가 나온다. 최소 5일 21시간은 사용시간 검증된 상황이다.
상시녹화(미지원)
주차 중 상시녹화기능은 스마트 타임랩스 기능으로 대체되었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상시녹화가 궁금하다면?
상시녹화는 카메라가 영상을 계속 감지하고, 녹화도 24시간 이루어진다. 모션녹화보다 배터리 소비가 더 빠르고, 메모리 사용량이 많아져 수명이 짧아진다. 하지만, 주차 중 사고를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
스마트 타임랩스(주차 중)
제품 설명에 따르면 주차 중 스마트 타입랩스 녹화는 모션 감지와 관계없이 스마트 타입랩스로 상시 녹화(음성 X)한다. 중간에 충격이 감지된다면 일반 충격감지 녹화 모드(표준 30 fps로 충격 이전 10초, 이후 10초 녹화)로 작동한다고 한다. 스마트 타입랩스 기능은 상시녹화와 기능이 비슷하므로 배터리 사용량은 모션녹화보다 많아 배터리 사용시간은 보다 짧을 것으로 예상된다.
- 블랙박스 설정값: 저전압 설정(12.0V), (전원)차단시간 설정: 무제한
- 배터리 상태: 99.9%, 79.9Ah, 13.7V (시동 끈 직후 측정)
- 측정시작 시간: 2023.01.27 18:35:45
기존 모션 녹화에서 스마트 타입랩스로 옵션을 변경하려고 시도하니, 블랙박스 자체에서 메모리 포맷을 한번 시행해야 한다는 경고문이 출력되었다. 최근 운행동안 큰 이벤트는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메모리카드 포맷 후 스마트 타입랩스로 변경하였다.
시동은 끈 직후 스마트 타입랩스 기능이 활성화되어 9.59W의 전원을 사용 중이다. 예상 사용가능한 시간은 114시간 16분 11초로 표시되었다. 이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며칠간 방치하며 방전상태를 지켜보았다. 중간중간 차량 근처에서 블루투스 연결로 차량에서 7m 떨어진 지점에서 배터리 상태만 점검하였고, 그 외 다른 전원장치는 일절 사용하지 않았다. 16.7%까지 방전되었음을 확인하였고, 실험을 종료하였다.
차량에 탑승하기 소비전력을 체크해 보니 3.93~5.08W의 전원을 소비하고 있었다. 실험초기처럼 9.59W로 녹화가 지속되었다면 4일밖에 녹화를 하지 못해 이미 방전되었을 것이다. 모션감지녹화 결과는 아래를 참고하자.
- 배터리 상태: 16.7%, 13Ah, 12.7V
- 측정종료 시간: 2023.02.04. 11:13:19
- 측정시작~측정종료 사이 시간: 7일 16시간 37분 (184시간 37분)
- 소모된 배터리 용량: 83.3%
평균치로 계산하자면, 133분당 1%의 배터리 사용했으며, 완전 방전까지 사용했다고 가정하면 9일 5시간 37분이라는 계산결과가 나온다. 최소 7일 16시간은 사용시간 검증된 상황이다.
저전력
제품 제원상 저전력 모드에서는 약 0.024W를 소모한다고 한다. 소비전력이 낮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시간이 제일 길지 않을까? 테스트를 진행해 보기로 하였다.
- 블랙박스 설정값: 저전압 설정(12.0V), (전원)차단시간 설정: 무제한
- 배터리 상태: 99.8%, 79Ah, 13.4V (시동 끈 직후 측정)
- 측정시작 시간: 2023.02.04. 23:24:33
기존 스마트 타입랩스에서 저전력으로 옵션을 변경하려고 시도하니, 블랙박스 자체에서 메모리 포맷을 한번 시행해야 한다는 경고문이 출력되었다. 실험을 위해 포맷을 하고 배터리 상태를 체크하였다.
시동은 끈 직후라 그런지 4.02W의 전원을 사용 중이다. 예상 사용가능한 시간은 249시간 42분 26초로 표시되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며칠간 방치하며 방전상태를 지켜보았다. 중간점검을 하였고 더 이상의 실험을 하는 것이 의미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어 테스트를 중단하였다.
차량에 탑승하기 소비전력을 체크해 보니 0W의 전원을 소비하고 있었다. 제품 설명서의 0.024W보다 적게 사용하는 것처럼 보인다. 확실한 것은 이전 테스트들에 비해서 배터리 방전량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 배터리 상태: 99.7%, 79Ah, 13.3V
- 측정종료 시간: 2023.02.07. 12:59:09
- 측정시작~측정종료 사이 시간: 2일 13시간 34분 (61시간 34분)
- 소모된 배터리 용량: 0.1%
평균치로 계산하자면 3,694분당 0.1%의 배터리 사용했으며, 완전 방전까지 사용했다고 가정하면 2565일 6시간 40분이라는 계산결과가 나온다. 그냥 배터리가 닳지 않는다고 봐도 될듯하다. 인산철 배터리는 매월 1%라는 낮은 자가방전율을 가지므로, 해당 계산값까지 포함한다면 위 수치보다는 약간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험결과
저전력 >>> 스마트 타임랩스(주차 중) > 주차녹화(충격 및 모션감지 시 녹화)
긴 시간 동안 블랙박스 녹화 기능을 이용하여 차량 배터리를 방전시켜 보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주차녹화가 스마트 타임랩스에 비해 월등히 길 것으로 생각하였지만, 실험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매우 근소한 차이로 스마트 타임랩스가 녹화시간에서 우위를 가져갔다고는 하지만 1시간 차이면 거의 오차가 없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이다. 일반 승용차량에 들어가는 80A의 배터리 용량으로 최소 7일 16시간까지 녹화를 진행하는 동안 배터리에는 문제가 전혀 없었다. 이론상 9일까지 작동한다고 하는데, 노파심에 그렇게 진행하지는 못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을 가정하여 계산을 해보겠다. 차량을 일주일에 한 번 운행을 한다고 가정한다면, 1주일 동안 차량이 방치되는 것이다. 1주일=10,080분이며, 블랙박스가 133분당 1%의 배터리를 사용하니 10,080/133=75.78%의 용량을 사용한다.
차량 시동을 걸고 배터리 충전시간을 측정해 본 바, 평균적으로 93초당 1%의 배터리가 충전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75.78%의 방전량을 충전하기 위해서는 7,047초=117.4분이 소요된다. 매주 2시간 정도 운행한다고 하면 배터리 방전 걱정 없이 항상 안정적으로 녹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위 내용은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계산일 뿐 주변환경 및 온도에 따라 변수가 작용하기 쉬운 조건이므로 참고사항으로만 생각하면 되겠다. 리튬인산철 시동배터리를 구입하려는 생각이 있다면 실험상의 데이터와 본인의 운전습관과 시간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판단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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